학원소개

학원소개

대표 인사말

안녕하세요,
에듀프로세스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박진규 ㈜에듀프로세스 대표

서울대 정치학과 졸업

前 엘림에듀 학습개발이사

前 로고스 논술 대표강사

前 하이퍼 논술 창립 및 대표강사

팀티칭 방법론, 공학적 논술방법론 창안

前 프로세스 논술학원 원장 및 대표강사

現 에듀 프로세스 대표 및 논술교육 연구소 소장

무의미한 암기가 아닌
제시문 이해, 독해하는 능력을 갖도록 합니다.

2005년 논술교육에 처음 발을 들였을 때는 “고전에 대한 폭넓은 독서”를 강조하는 고전논술교육의 영향이 짙게 남아 있던 시절입니다.
당시에 아이들이 플라톤의 ‘국가론’이나 존 롤즈의 ‘정의론’을 들고 다니는 모습에 크게놀랐습니다.
제가 대학시절에 간신히 읽어낸 책들을 교재로 공부하다니요!

하지만 더 놀란 것은 그 책들의 일부 내용으로 된 제시문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상당수의 논술 강사들이 논술문제 풀이를 하면서 제시문 내용으로부터 풀이 근거를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제시문은 데까르트의 글인데, 데까르트는...” 하면서 제시문과 상관없는 지적 권위를 동원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그러한 교육을 거친 아이들은 유명 학자의 이름과 용어를 무의미하게 암기하고 있을 뿐, 정작 글을 독해하는 능력은 갖지 못합니다.

비과학적 교육을 타파하고
교육방법을 공동 연구합니다.

이러한 배경지식 권위주의는 마침내 “암기된 지식이 아니라 주어진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강조하는
통합논술의 도입으로 설 자리를 완전히 잃게 되었습니다.

저는 2006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 새로운 논술 시험의 출제 취지에 온전히 공감하면서 기존의 배경지식 교육을 타파하고자 했고,
여기에 뜻을 같이 하는 분들을 어렵게 모아냈습니다. 그리고 모든 문제풀이, 교육방법을 공동으로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트레이닝형' 교육
지향합니다.

논술교육을 담당하면서 줄곧 고민한 것은 “어떻게 하면 아이들의 능력을 실제로 키워줄 수 있을까?”입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이해시키는 수준을 넘어서서 아이들이 실제로 독해력, 논리력, 사고력을 발휘하도록 해야만
실전입시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트레이닝형’ 교육을 끊임없이 지향했습니다.
강의가 단순한 문제풀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마치 트레이너가 풀이의 시범을 보이고 학생들이 몸으로 운동을 직접 익히게 하는 것처럼
되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그저 구경꾼처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뇌를 움직이고 땀을 흘리게 했기 때문에 힘들어 하곤 했습니다만
땀 흘린 학생들만이 자신의 사고근육과 논리근육이 활성화되는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구체적 과정과 방법
체계화해야합니다.

하지만 당시에도, 지금에도, 원리와 방법은 알려주지 않고 “경제문제에서는 자본주의를 비판해야해, SNS 관련 주제에서는
교류와 공유가 핵심이야.” 등과 같이 강사의 편협한 소양을 아무런 근거없이 주입하는 교육이 횡행합니다.
문제는 그러한 결론이 어떤 과정과 방법을 거쳐서 산출되는지 아이들은 알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지적 신비주의를 타파하기 위해서 독해력과 사고력의 세부 과정을 마치 헬스장에서 배우는 ‘구분 동작’처럼
일일이 나누어 방법론을 만들었습니다.
'비교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논지 개념화-전제 추론-논점 대응-대응점 추론-비교분석표 완성” 등의 방법을 거쳐야 하는 식입니다.

그저 신비로운 표정으로 “창의적으로 써라.”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의 구체적 과정과 방법을 체계화하고 연습시키는 식입니다.

우리의 임무는 학생들이
과학적 방법에 따라 스스로 사고하게 하는 것

지적 권위주의와 신비주의를 타파하고 과학적 방법에 따라 스스로 사고하게 하는 것은 논술교육 본연의 임무임을 확신합니다.

아이들을 지식의 구경꾼에서 벗어나 강사와 함께 직접 땀을 흘리게 하고, 함께 흘린 그 땀이 대학 입시와 지적 성장의 뜨거운 동력이 되도록
언제까지나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대치동 프로세스 논술학원 연구실에서, 박진규

프로세스 교육철학

교육철학 개요

과정중심, 방법중심, 과학적 논술교육,
PROCESS 논술

2008년 이래로 프로세스 논술팀의 화두는
“어떻게 하면 실전에서 고득점을 하게끔 가르칠 수 있을까?”였습니다.

Check 01

출제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의 본질

Check 02

본질적 능력을 기르는
훈련방법

Check 03

측정 능력 유형에 부합하는
득점 포인트

기출문제의 주제 경향에 대한 배경지식적 연구 NO!
기출문제의 발문 문구에 대한 표면유형적 연구 NO!

프로세스는 출제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의 본질유형을 연구합니다
본질유형에 따른 채점포인트를 분석하여 대학의 실제 채점기준표를 추정합니다
본질유형과 채점포인트에 부합하는 훈련방법을 구현합니다.

논술사고력 이론과 최적화 학습방법

프로세스 논술팀은
대치동에서 보편화된 실전논술 학습모델
처음으로 전면도입한 바로 그 팀입니다.

실전논술 학습모델이란

고전독서, 배경지식 암기, 인문교양함양 등의
비효율적 논술 학습을 배격하고, 논술시험의 설계자들이
제시한 능력 측정 기준에 따라 모든 문제를 유형화하고, 이를
대학별로 세분화하여, 실제로 적용되는 득점기준을 충족할 답안을
작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실전 최적화 논술학습모델

프로세스의 4대 사고력 이론에 따른
유형별 학습방법

통합교과논술시험의 설계자, 김영정 교수의 사고력 이론

분석적 사고
추론적 사고
종합적 사고
대인적 사고
발문유형

요약하시오

분류하시오

비교하시오

평가하시오

비판하시오

한 입장을 고르시오

자료를 해석하시오

(종합적으로) 논하시오

종합(통합)하시오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비추어 설명하시오

대안을 제시하시오

주요능력

핵심을 중심으로 내용을
체계화 하는 능력

주요 내용을 압축적으로
개념화하는 능력

구성요소를 세분화하는 능력

함축과 귀결을 통해 문제를 예측하는 능력

전제추론을 통해 논리를 보완하거나 결함을 도출하는 능력

주어진 자료의 해석지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능력

해석지점들을 연결하여 설명하는 능력

한계보완적 결합능력

영역다각적 결합능력

주어진 내용을 일반화 하는 능력

일반화된 내용을 구체화하거나 구체적 대상에 연결하는 능력

주어진 원리와 원칙을 정책으로

구체화하는 능력

훈련방법

화제 찾기

중심 문장 찾기

중심 문장 압축개념화

개념 개요도 작성하기

글 제목 붙이기 연습

비교분석표 작성

교차추론 연습

분석다각화 연습

스펙트럼 분석 연습

변증법 분석 연습

4대 비판툴 적용하기
(목적오류, 역효과, 고비용, 대비가치)

연쇄추론 사고연습

비판구체화 연습

통계자료 해석방법론 연습

한계보완 방법론 연습

영역결합 방법론 연습

상위 개념화 연습

하위 구체화 연습

적용기준 세분화 연습

논점별 연결 연습

프로세스 실전논술 학습모델 커리큘럼 해설

01

프로세스에서 독창적으로 분류한
연습문제 (기출문제로 구성)들로
유형별 학습

02

유형별 학습을 통해
유형별 대처방법 습득,
유형별 사고력 훈련

03

학생이 지양하는 대학의
주요기출문제 및 유사문제들을
실전 모의고사 형식으로 학습

모든 기출문제를 4대 사고력 이론에 따라 유형분류
프로세스의 능력유형화 학습은 어떻게 다른가?

일반적인 질문의 유형화 학습

요약, 비교, 비판, 적용, 견해 등 표면적 질문을 중심으로 유형화

장점 : 질문의 지시사항에 대한 이해가 높아짐

단점 : 근본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능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연습 내용과 방법이 형식적인 수준에 머무름

프로세스의 능력유형화 학습

질문 유형화를 기본적으로 포함

각 질문 유형에는 근본적으로 특정 사고력을 측정하고자 하는 목표
전제되어 있음

연습내용과 방법이 근본적 능력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짐

차이 사례(비교 유형) : “비교하시오”의 경우

일반적인 질문의 유형화 수준의 학습

비교유형은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는 유형임을 학습

비교유형을 해결하기 위해 근본적으로 어떤 능력을,
어떤 방법으로 길러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교육이 부족

프로세스의 능력유형화 수준의 학습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적 사고력 훈련

분석대상과 분석지점에 대한 개념화 연습을 지속적으로 진행

분석의 깊이는 추론적 사고력에 의해 뒷받침 되므로 생략추론과 교차추론
연습을 지속적으로 진행

차이 사례(3자 비교 혹은 N자 비교) : “세 제시문을 비교하시오”의 경우

일반적인 질문의 유형화 수준의 학습

세 제시문을 비교하라는 질문의 본질을 사고력 차원에서 파악하지 못함

[가]와 [나], [나]와 [다], [가]와 [다], 즉 양자 비교를 세 번 하는 식으로 가르치거나 세 제시문 중에서 비교적 비슷해 보이는 두 제시문을 한 편으로 하여 2:1로 비교하게 하는 등 해법에서의 혼란을 보임

대학의 논술출제진들이 어떤 능력을 측정하려는 의도인지 모르는 교육자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연습을 시켜야 하는지 모름

프로세스의 능력유형화 수준의 학습

세 제시문을 비교하라는 요구사항은 우선 세 제시문을 종합하여
상위추상화하는 능력을 측정
하려는 의도를 지닌다고 파악

세 제시문을 동시에 아우를 수 있는 공통의 상위 개념을 설정하는 연습을 지속적으로 훈련시킴

이러한 본질에 따르면 세 개, 네 개, N개의 비교를 요구할 수도 있다고 보고, 이를 수행하는 사고력의 근간에는 대상을 논리적 순서대로 배열 할 수 있는 “스펙트럼 배열” 능력이 핵심이라고 판단하여 스펙트럼 분석법을 지속적으로 훈련시킴

실제로 연세대에서 돌연 네 개의 제시문 비교를 요구한 적이 있었고, 스펙트럼 분석법을 연습한 수험생들은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풀어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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